나의 이야기

알러지성 비염에 좋은 것들

비단초여 2016. 6. 6. 19:54

코점막이 특정 물질에 대한 알레르기 반응을 보이며 나타나는 알레르기 비염. 연속적으로 일어나는 발작적인 재채기와 맑은 콧물, 코막힘 등으로 나타나는 알레르기 비염의 증상은 코 주위 가려움, 두통, 후각 감퇴 등 다양한 증상을 동반하기도 한다.

이런 알레르기 비염은 보통 꽃가루가 날리는 봄에 많이 나타나는 것으로 생각하지만, 계절과 관계없이 계속 알레르기 비염을 겪는 이들도 적지 않다.

알레르기 비염은 유전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이 함께 만들어 낸다. 부모가 코 점막에 예민한 알레르기 반응을 가지고 있는 경우도 원인이 될 수 있고, 대기오염, 생활 변화, 식단 문제 등 환경적인 요인도 적지 않은 원인이 되는 것이다. 또, 어려서부터 발생하는 일이 많으므로 알레르기 비염을 예방하기 위한 관리가 필요하다.

계절성 알레르기 비염의 경우, 원인이 되는 꽃가루나 나무 종류를 피하는 것만으로도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따라서 외출 시 마스크를 착용하고, 외출을 자제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하지만 계절과 관계없이 1년 내내 지속하는 알레르기 비염의 경우, 생활 습관을 고치는 것부터 예방의 시작이 될 수 있다. 따라서, 알레르기 비염 예방에 도움이 되는 음식을 찾아 섭취하는 것도 좋다.

알레르기 비염
알레르기 비염

▲ 알레르기 비염에 좋은 식품

- 감자 : 비타민 B, C가 풍부해 면역력 향상에 좋고 알레르기 체질 개선과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된다.

- 미나리 : 식욕 증진, 해독작용이 뛰어나 알레르기 비염이 발생했을 때 곧바로 도움이 된다. 특히 뿌리를 자른 미나리를 깨끗이 씻어 물기를 완전히 제거하고, 즙을 내 냉장고에 넣어두었다가 마시거나 거즈에 묻혀 콧속을 냉찜질하면 좋다고.

- 된장 : 항암효과, 면역력 향상, 해독작용이 가능하다. 몸속에 쌓인 독소를 없애주기 때문에 알레르기 비염에도 좋다.

- 검은콩 : 비타민B, 필수 아미노산, 아놀레산 등이 풍부하다. 혈관을 튼튼하게 하고 기침 가래를 삭이는데 도움을 주며, 면역 기능 강화에 효과적이다.

- 연근 : 염증을 완화시켜주는 역할을 할 수 있다. 따라서 코 내부 점막조직에 생긴 염증을 가라앉힐 수 있으므로 비염 환자들에게 좋다.

- 배 : 몸속 갈증 해소와 기침, 가래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된다. 배즙을 내어 따듯하게 먹으면 소화 기능이 약한 사람에게도 좋다.

'나의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 인생 최고의 성공은 ♧   (0) 2016.06.29
EU  (0) 2016.06.24
양도세계산 예  (0) 2016.04.21
임야매매시 참고사항  (0) 2016.04.21
왕실의 최고 강장제  (0) 2016.04.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