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식으로, 식사 대용으로 먹어도 좋을 영양 만점 식재료 고구마. 알뜰하게, 끝까지 맛있게 먹는 법.
◆ 고구마호떡
재료_ 고구마(큰 것) 1/2개, 황설탕 3큰술, 다진 땅콩 2큰술, 계핏가루 1/4작은술, 식용유 적당량, 호떡 반죽(우유 1컵, 밀가루 300g, 이스트 1g, 소금 약간)
1. 우유를 따뜻하게 데운 다음 밀가루와 이스트, 소금을 넣어 반죽하고 랩을 씌워 30분간 둔다.
2. 고구마는 껍질을 벗겨 큼직하게 썰고 김이 오른 찜기에 넣어 15분간 찐 뒤 으깨어 식힌다.
3. 볼에 황설탕, 땅콩, 계핏가루와 ②의 으깬 고구마를 넣고 골고루 섞는다.
4. ①의 반죽을 치댄 다음 적당한 크기로 떼어 동그랗게 펴서 만두 빚듯 가운데에 ③의 소를 넣고 잘 여민 뒤 달군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앞뒤로 눌러가며 노릇하게 굽는다.
◆ 고구마칩
재료_ 고구마 1개, 식용유·크림치즈 적당량씩
1. 고구마는 껍질째 깨끗하게 씻어 얇게 저민 다음 찬물에 담가 전분기를 제거한다.
2. 170℃로 달군 식용유에 고구마를 바삭하게 튀긴 후 기름을 제거하고, 크림치즈를 곁들여 낸다.
◆ 고구마라떼
재료_ 고구마 1개, 우유 2컵, 꿀 2큰술
1. 고구마는 큼직하게 썰어 김이 오른 찜기에 넣어 15분간 찌고, 우유는 중탕으로 따뜻하게 데운다.
2. 믹서에 데운 우유와 찐 고구마, 꿀을 넣어서 곱게 간다.
◆ 고구마머핀
재료_ 고구마 1개, 버터 100g, 밀가루(박력분) 200g, 달걀 2개, 우유 1/4컵, 황설탕 60g, 베이킹파우더 1작은술, 소금 약간
1. 고구마는 사방 1cm 크기로 썰어 찬물에 담갔다가 끓는 물에 삶아 차게 식힌다.
2. 볼에 버터를 넣어 크림 상태가 되도록 휘핑한 뒤 설탕을 2번 나누어 넣으며 섞은 다음 달걀을 넣어 골고루 섞는다.
3. 밀가루와 베이킹파우더는 함께 체에 내린 뒤 ②에 넣어 칼로 자르듯이 섞는다. ①의 고구마도 넣어 골고루 섞는다.
4. 머핀 틀에 ③의 반죽을 7부 정도 넣고 180℃로 예열한 오븐에 25분간 굽는다.
◆ 고구마찐빵
재료_ 우유 1컵, 황설탕 1큰술, 이스트 1/4작은술, 밀가루 300g, 베이킹파우더 2g, 소금 약간, 고구마소(고구마 1개, 설탕 2큰술)
1. 볼에 따뜻하게 데운 우유와 황설탕, 이스트를 넣고 체에 내린 밀가루와 베이킹파우더, 소금을 넣어 차지게 반죽한 뒤 40℃에서 30분 정도 1차 발효한다.
2. 고구마는 김이 오른 찜기에 넣어 쪄서 으깬 다음 식히고, 설탕과 함께 버무려 소를 만든다.
3. ①의 발효된 반죽을 치대어 가스를 빼고 8등분하여 각각 고구마소를 넣어서 모양을 둥글린 후 상온에서(25℃ 이상) 20분 정도 2차 발효를 한다.
4. 김이 오른 찜기에 넣어서 20분 정도 찐다.
◆ 고구마스콘
재료_ 고구마 1/2개, 밀가루(박력분) 100g, 버터 80g, 달걀노른자 1개, 황설탕 40g, 베이킹파우더 1/3작은술, 소금 약간
1. 고구마는 잘게 썰어서 끓는 물에 삶아 차게 식힌다.
2. 볼에 버터를 넣어 크림 상태가 되도록 휘핑한 다음 설탕과 달걀노른자를 넣어 골고루 섞는다.
3. 밀가루와 베이킹파우더는 함께 체에 내린 다음 ②에 넣어 칼로 자르듯이 섞는다. ①의 고구마도 넣어 골고루 섞는다.
4. 오븐 팬에 1큰술씩 떠 넣어 180℃로 예열한 오븐에 20분간 굽는다.
기획:정미경 기자 | 진행:최세진(프리랜서) | 사진:홍상돈 | 요리:김외순(쿠티프 스튜디오)
추운 겨울이라 따끈한 호떡이 제일 땡기네요.
실정법이나 Daum규정을 위반하거나 링크 및 스크렙글은 쓰는 건 금지되어 있습니다
규정을 위반한 글은 삭제 후 통보없이 강퇴 됩니다.귀농사모 cafe.daum.net/refarm